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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폭력과 대처방법
작성자 이선경 등록일 20.12.10 조회수 247

모든 학생이 학교 및 그 주변에서 마음 놓고 지낼 수 있고, 학부모들도 안심하고 자녀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는 즐겁고 안전한 여건을 조성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 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1. 학교폭력을 피하는 행동수칙

- 다툴 때는 주먹 대신 대화로 해결한다.

- 싸움 현장을 멀리하고 본능적으로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면 즉시 피한다.

- 집 근처에 안전한 길과 도움을 받을 만한 장소를 미리 알아둔다.

- 다른 사람이 시비를 걸면 상대하지 않고 일단 자리를 피한다.

- 폭력을 행사하거나 위험한 인물은 즉시 담임, 학교, 부모, 경찰에 알린다.

- 유흥업소, 유해 매체물을 접할 수 있는 의심스러운 장소에는 아예 가지 않는다.

- 폭력을 행사하는 친구를 사귀지 않는다.

- 나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고 사랑하는 마음 갖도록 노력한다.

2. 폭행과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이 해야 할 일

- 나의 언행을 잘 생각해보고 왜 폭행과 따돌림을 당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찾아본다.

- 폭행과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원인을 잘 모를 경우, 가해학생에게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본다.

- 자신도 모르게 실수를 하였을 경우 먼저 사과하도록 한다.

- 다른 친구들과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노력한다.

- 나의 약점이나 단점을 보완하도록 노력한다.

- 자신의 힘이 부족할 경우 주변의 믿을 만한 사람에게 도움을 반드시 요청한다.

3. 남을 괴롭히고 폭행하는 학생이 해야 할 일

-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생각해본다.

- 폭행과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본다.

- 폭행피해학생의 아픔은 자신에게도 언제든지 올 수 있음을 인식한다.

- 겉모양보다는 친구의 내면을 보려고 노력한다.

- 폭행과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의 숨은 장점을 찾도록 노력해본다.

- 자기의 개성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개성도 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노력한다.

- 자기의 불만을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화풀이하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본다.

4.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

- 학생의 신뢰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신고체제를 확립한다.

- 교사가 학교폭력 은폐시 4대비위(금품수수, 성적조작, 성폭력, 신체폭력)에 준하여 징계한다.

- 집단따돌림 등 학교폭력 예방근절교육을 철저히 한다.

- 교사는 모든 학생에게 공평하게 대우하도록 노력한다.

- 수시로 설문조사(정시, 수시 쪽지설문)를 통하여 사전예방에 노력한다.

- 전입생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.

- 피해학생이 신고할 때 진지하게 들어주고 철저한 조사를 통하여 가해자에게 집단 따돌림은 용인되지 않는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.

-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의 피해와 영향에 대하여 철저히 교육한다.

5. 학교폭력 발견 후의 지도 방법

- 피해당한 학생의 불안한 마음을 우선 안정시킨다.

- 피해학생의 입장에서 이해하며 문제를 풀어간다.

-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해결방향을 설정한다.

- 주변에 도와 줄 사람이 있음을 인식시킨다.

- 먼저 가해학생의 심리상태와 폭력의 근본원인을 파악한다.

- 가해행위의 부당성과 피해학생의 고통을 이해시킨다.

- 심한 야단이나 처벌보다는 애정으로 감싸준다.

- 가해학생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하고 지도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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