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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폭력예방- 회복적 생활교육 적용시 원칙
작성자 이선경 등록일 21.11.24 조회수 136

[회복적 생활교육 적용 시 원칙]

 

1. 관계 중심

- 규칙을 어긴 것보다 그로 인해 관계성이 훼손된 것이 잘못

- 관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잘못된 행동과 피해 연결

 

2. 공동체의 참여

- 문제해결과정에 공동체가 참여

- 공동체성을 회복시키는 Win-Win 방식으로 해결

- 잘못된 행동에 대해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은 귀중한 배움의 시간이 될 수 있음

 

3. 힘을 부여

- 처벌 등의 외부 통제에 의해 행동하지 않음

- 내면의 힘을 길러 스스로의 삶을 자율적으로 살아가게 함

- 상호존중과 공동체 복지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행동을 선택할 때 근본적인 변화가 생김

 

4. 상호존중

- 모든 인간은 존재 자체로 존엄한 가치를 지님

- 자신의 자율성과 다른 사람과의 상호의존성을 동등하고 소중히 여기도록 배워야 함

 

5. 지배체제가 아닌 파트너십 체제

- 생동감 있는 공동체 : 구성원 모두가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힘이 균등한 공동체

- 진정한 공동체 : 개인의 필요가 반영된 공동체로, 집단주의와 개인주의를 넘어선, 공유된 리더십·파트너십

- 교사와 학생은 지배관계가 아닌, 협력적 관계를 통해 공동체를 세움

 

6.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

- 다수결이 아님

- 모든 참여자들이 욕구와 이해를 깊이 인식하고 모든 욕구를 만족시키는 방법 탐색

- 강요나 주장보다는 탐구의 자세를 요하는 합의 과정 (* 탐구자세 : 서로의 다른 생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, 서로에게 무엇이 소중한지를 확인하고 모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창의적 방법을 찾아가는 것)

- 다른 절차보다 시간이 더 걸리지만, 이행 단계에서는 시간이 덜 걸림

- 합의에 의한 결정은 더욱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동의를 창출

 

7. 갈등을 성장과 배움의 기회로 삼기

- 갈등은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것이 아닌, 인간 상호작용관계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

- 갈등을 교육적 소재로 삼고, 그 과정에서의 배움에 초점을 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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